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 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 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이다. 지식 사회조사를 완벽하게 끝내기 위해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은 물론이고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지식', 통계분석을 위한 '통계패키지프로그램' 이용법 등을 알아야 한다. 또, 부가적으로 알아야 할 분야는 마케팅관리론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주변 관련분야로 이는 사회조사의 많은 부분이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생하기 때문이 다. 사회조사분석사는 보다 정밀한 조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분야를 보다 폭넓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 정당, 정부 등 각종단체에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조사 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
구분 | 시험과목 | 검정방법 | 합격기준 |
---|---|---|---|
필기시험 | 1. 조사방법론 Ⅰ(30문항) 2. 조사방법론 Ⅱ(30문항) 3. 사회통계(40문항) |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항 (150분)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 사회조사실무 (설문작성, 단순통계처리 및 분석) | 복합형(작업형 2시간 정도+필답형 2시간) |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
관련부처 : 통계청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실시기관 홈페이지 : www.q-net.or.kr(큐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