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2022년 4회 품질경영기사 필기 실기 동차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전기공학도로서 품질관리 직무를 희망해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당연히 기본 지식도 없었고 수많은 공식들 때문에 난해하게 느껴졌습니다.
이에 저는 공부 방향을 잡고 이해를 돕기 위해 강의 수강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배극윤 강사님께서 품질경영기사 부문의 독보적인 일타 강사이신 것을 알게 되었고 수강을 시작하였습니다.
필기를 공부할 때는 우선, 통계적 품질관리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기출 문제를 단순 암기한다면 실기 때 고생을 많이 한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이론을 빠삭하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강의를 수강한 후에 꼭 문제풀이까지 미루지 않고 들으며 이론을 탄탄하게 다졌습니다. 실험계획법과 신뢰성 관리도 이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기출 문제 풀이를 할 때에는 무난하게 70점을 넘기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생산시스템과 품질경영 과목은 강의를 수강하지 않고 바로 기출 문제로 들어갔습니다. 내용들이 대부분 단순 암기였고 또 요즘 필기는 CBT라 기출과 크게 다른 부분이 출제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7개년치 3~4회독을 한 후 시험을 본 결과 평균 95점이라는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는 취업 준비와 겹쳐 공부에 많은 시간을 쏟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필기에서 열심히 이론 공부를 했다면 실기에서 도움이 분명히 될 것입니다. 실기는 이론 강의를 듣지 않고 바로 기출 문제로 들어갔습니다. 처음에는 수두룩하게 틀렸지만 필기에서 다져놨던 이론 덕에 틀렸던 문제들은 문제 풀이를 보고 이해를 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되었습니다. 처음 많이 틀리는 것에 기죽지 않고 그냥 풀고 또 풀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출 8년치 3회독을 하였고 시험은 74점으로 통과하였습니다.
품질경영기사를 공부하는데 막막하신 분들이라면 자신있게 주경야독의 배극윤 강사님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면 친히 전화까지 하셔서 알려주시는 분입니다. 감사했습니다, 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