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건설안전필기 1개월 강의 의견
1개월 코스 2번 수강 수험생 입니다
급하고 조금은 안일한 마음에 1개월 코스 신청했다가
중요한 스케줄이 생기는 바람에 미루다  수강  못하고
혹시나 저렴하게 해주지 않나? 문의해 보았지만 불가하다고 해서
다시 신청하여 완독하고 pass 했습니다
공부만 할 수 있는 수험생이라고 몰라도 1개월 강의는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너무 바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바로 합격할지도 모르겠지만 마음 편하게 정규 과정 신청할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
강의 장.단점
장점 : 책에 내용을 판서를 통해서 교재 내용을 정리해 주니 좋았다
단점 : 과다하게 싶게 보안을 걸어 두어서 화면 캡쳐도 안되는 것이 과하다 싶었습니다.
건의 : 정리 노트를 만들어서 올려 주시면 더 좋겠지만 화면 캡처는 풀어주세요
교수님이 알려준 기억방법이 학창시절에 쓰던 방법이어서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나에 안전 근로자의 안전 보다 중요한 것은 현장에 없습니다
손끝 하나 다치는 사람 없는 현장을 위해서 안전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필요하신 분들 참고하시고
강도율 SR 강-근.연.천 (근로손실일수/연근로시간수) x 1000
(환산강도율 S=강도율 x 100)
도수율 FR (빈도율); 도-재.연.백만 (재해발생건수/연근로시간수)x100만
(환산도수율 F= 도수율 / 10
종합재해지수 FSI = √ FR x SR
평균강도율 평-강,도,천 (강도율/도수율) x 1000
S/F는 재해 1건당 근로손실일수이다 S(환산강도율)/F(환산도수율)
연천인율 연-재.연.천 (재해자수/연평균근로자수)x1000
연수율=도수율 x 2.4 도수율 x 2.4 (년근로총시간수 2400일때 2.4)
에너지대사량(RMR) 에-운.기 운동대사량/기초대사량
에너지 소비량-에..작.기 (작업시대사량/기초대사량)
하인리히 사고예방 대책 5단계 ; 조.사.원.시.시 (조직-사실관계-원인분석-시정책선정-시정책결정)
하인리히 ; 1:29:300 (중상:경상:무상해사고)
재해예방4원칙;손원이가 예대을가다 (손실우연,원인계기,예방가능,대책선정)
재해사례연구; 재-사-문-근(문)-대 "(1.재해상황파악-2.사실확인-3.문제점의확인-
4.(근본적)문제점결정-5.대책수립)"
재해발상시 조치사항 재-긴,재,원,대,계,실,평 (긴급조치,재해조사,원인분석,대책수립,계획,실시,평가)
재해발생5단계 재5-사,개,불,사,재 (1사회적선천적결함 2개인적결함 3불.행,불.상 4사고 5재해)
버드 1:10:30:600 (중상/경상(인적)/무상해(물적/무상해,무사고(위험)
버드의 사고 5단계 통 ; 기-직-사-상 (1통제의 부족-2기본원리-3직접원인-4사고-5상해)
긴급처리 ; 정-응-통-2-현 (구출-응급조치-통보) (정지-응급조치-통보-2차재해방지-현장보존)
허츠버그(매슬로루욕구) ; 생.안.사.인.자 생리적.안전의(위생요인)사회적.인정받고자.자아실현(동기요인)
손다르크 시행착오설-연.효.준 (연습,효과,준비성의 법칙)동일성 x
레원의 3단계; 레-해.변.재 (해빙단계-변화단계-재동결단계)
존듀이 5단계 ; 존(시.지.가.추.행) (시사-지식화-가설설정-추론-행동검토)
Pqvlov 조건반사설 ; (시.강.일.계) (시간,강도,일관성,계속성의 원리)
아담스재해발생과정 ; 아~관.작.전.사.재 (관리적,작전적,전술적,사고,재해)
무재해운동 3원칙 ;참.선.무 (참가,선취,무의원칙)
5C 운동이란 ; 복,정,청,점,전 복장단정,정리정돈,청소청결,점검확인,전심전력
Correctness, Clearance, Cleaning, Checking, Concentration
산업안전심리의5요소-감.동.습.습.기 (감정,동기,습관,습성,기질)기능x
위험예지훈련 4단계-현.본.대.목 (현상파악 본질추구 대책수립 목표설정)
위험예지훈련기법-비.자.대.수
3E-교.관.기 (교육,관리,기술)+Midia
3M-인,기,작,관 (인적,기계적,작업적,관리적요인) (Man, Machine, Media, Management)
3S-표,전,단 (표준화,전문화,단순화,) standardization, specialization, simplification,Synthesization
안전점검 4 정.수특.임 (정시,수시,특별,임시)
안전기술교육 4단계 도.제.적.확 (도입5-제시10-적용40-확인5,토의식) 강의식 제시 10
집단교육4단계 지.태.인.집 (지식-태도-개인-집단)
안전교육 3단계-지.기.태 (지식교육,기능교육,태도교육)
안전교육계획 진행순서-필.대.준.실.평 (필요성발견-대상및방법-준비-실시-평가)
안전태도교육; 청.이모를 평장하자 (청취-이해-모범-평가-장려(권장)+처벌,지도자,적정배치
금빨,지파,안녹 경노
교육지도원칙;상동에가서 쉽(쉬)게 반한 인오기 "(상대방입장,동기부여,쉬운내용,반복적,한번에하나씩,
인상강화,오감활용,기능적이해)"
교육지도5단계-원관아가자 결 (원인제시-관련개념분석-가설설정-자료평가-결론)
교육학습4단계 ; 인지,지각,이해,적용
교육심리학 ; 관찰법,실험법,면접법,질문지,투사법,사례연구법(반복법x)
하버드 학파 ; 준.교.연.총.응 (준비-교시-연합-총괄-응용)
기억의 과정 ; 기,피,재,재인 (기피,피지,재생,재인) 기억
지각선택의 영향요인 ; 대비,재면,강조(개성x)
평가도구기본-실.타.신,객 (실용도,타당도,신뢰도)+객관도
주의-선.방.변 (선택성,방향성,변동성)
구안법 목,계,수,평 (목적,계획,수행,평가)
FTA재해사례연구-토.사.애.개 (톱사상선정,사상의 재해원인 구명,FT도작성,개선계획작성)
S-R 조건반사설 계.일.강.시 (계속성의원리,일관성의원리,강도의원리,시간의원리)
철근; 기기-벽-보-바-계
타설;기둥-벽-계단-보-바닥판
반사율; 바-가-벽-천 (바닥-가구-벽-천정)
토질시험; 고-반-소-액 (고체-반고체-소성-액성)
조정장치 코드화(촉각적) 크.형.촉 (크기,형태,촉감)
골재의 함수량. 절,기,표,습 (절건(기건흡수량)기건(유효흡수량)표건(표면수량)습윤
산업안전보건법-산-일.정.특 (일상점검,정기점검,특별점검)
답변입니다.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좋은 일들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고객지원센터
  • 02-395-7909
  • 상담가능시간
  • 월~금 09시30분~18시30분
    토,일,공휴일 10시~18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