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 신상품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원거리 통신을 이용하여 단순한 전화응대에서부터 컴퓨터를 이용한 최신식 기술까지 동 원하여 인바인더와 아웃바인더의 직무수행
구분 | 시험과목 | 검정방법 | 합격기준 |
---|---|---|---|
필기시험 | 1. 판매관리 2. 시장조사 3. 텔레마케팅관리 4. 고객관리 | 객관식, 과목당 25문항(150분)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 텔레마케팅 실무 | 복합형(필답형(1시간 30분)) |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
관련부처 : 고용노동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실시기관 홈페이지 : www.q-net.or.kr(큐넷)